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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비상계엄 선포 시 국회의 무효화 가결 효과 및 근거
1. 국회의 비상계엄 무효화 권한
• 대한민국 헌법 제77조 제5항에 따르면, 대통령이 선포한 비상계엄은 국회의 요구가 있을 경우 해제되어야 합니다.
즉, 국회가 비상계엄의 무효화를 가결하면 대통령은 계엄을 즉시 해제해야 합니다.
2. 헌법 근거
• 헌법 제77조 (계엄)
1. 대통령은 전시·사변 또는 이에 준하는 국가 비상사태에서 병력으로써 군사상 필요한 조치를 취할 필요가 있을 때 계엄을 선포할 수 있다.
2. 계엄은 비상계엄과 경비계엄으로 나뉜다.
3. 대통령은 계엄을 선포한 경우 지체 없이 국회에 통고하여야 하며, 국회가 요구하면 계엄을 해제해야 한다.
3. 절차 및 결과
1. 계엄 선포 후 국회 통보
• 대통령은 계엄령을 선포한 후 지체 없이 이를 국회에 통보해야 합니다.
2. 국회의 무효화 결의
• 국회의원들이 계엄 무효화를 요구하여 이를 표결에 부칠 경우, 국회에서 무효화가 가결되면 대통령은 반드시 계엄령을 해제해야 합니다.
3. 강제 해제
• 국회의 결정은 법적 강제력을 가지며, 대통령이 이를 거부하거나 지체할 수 없습니다.
4. 역사적 사례
한국 역사에서는 국회가 계엄 해제를 요구한 사례는 드물지만, 헌법 제77조는 민주적 통제 장치로 마련되어 있습니다.
특히, 5·18 민주화운동 당시 신군부가 계엄령을 확대하면서 국회의 견제력이 약화된 사례는 민주화 이후 계엄 관련 법적 논의의 중요한 참고가 되었습니다.
5. 주의할 점
• 대통령이 계엄을 선포한 상태에서 국회가 제대로 작동하지 못하거나 강제적으로 해산된 경우, 계엄 무효화 절차를 실행하기 어려운 상황이 발생할 수 있습니다.
• 이를 방지하기 위해 계엄법 등 관련 법령은 국회의 역할을 보장하고, 계엄이 남용되지 않도록 견제 장치를 마련하고 있습니다.
결론
국회는 계엄령을 무효화할 수 있는 권한을 헌법적으로 보장받고 있으며, 대통령은 국회의 결정을 따라야 합니다. 이는 계엄이 남용되지 않도록 민주적 통제를 위한 중요한 장치로 작용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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